담화인지언어학회는 담화문법, 인지언어학, 화용론에서 대상으로 삼는 언어현상을 연구하고 발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1991년 설립되었습니다.
담화인지언어학회는 1 년에 2 – 4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회원들이 서로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교류하는 생산적인 학문의 터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담화문법, 인지언어학, 화용론 분야의 학문적 동향 또한 소개하고, 특정 주제를 집중적으로 발표, 토론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담화와 인지 분야에 관심이 있는 전공 학생들의 학문적 울타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회원들이 외국학자들과의 교류를 갖고 학문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2001년, 2003년, 2007년에는 제 1, 2, 3차 담화인지언어학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고, 2005년에는 국제인지언어학회(ICLA)의 제9차 국제인지언어학 학술대회(International Cognitive Linguistics Conference : ICLC)를 유치하여 대성황을 거두었습니다.
담화인지언어학회는 학술지 "담화와 인지"를 1년에 4회 발행함으로써 언어학 연구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담화와 인지'는 1995년에 창간되어,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과정을 통해 수준 높은 논문들의 발표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한국연구재단에서 실시하는 학술지 평가에서 언어학 분야 최우수 학술지로 선정되었고, 또한 학술 등재지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담화인지언어학회는 담화와 인지 분야의 언어연구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고, 새로운 연구 주제의 개발, 인접학문과의 소통을 통한 연구 외연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